키보드마우스관련 정리(주로 기계식)

Posted by HULIA(휴리아)
2017. 1. 21. 16:43 뒷이야기들/하드웨어제품_팁_사용후기

1. 접점방식

(키보드의 접점 방식이란 키가 눌리는 방식을 말합니다.)

 

키보드는 겉에서 볼 때에는 100여개의 키가 다 똑같아 보이지만 내부에서 동작하는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키를 눌렀을 때 이 키가 어떻게 신호를 전달하는지 또는 키의 구조에 따라 접점 방식이 바뀌게 되며, 흔하게 사용하는 방식은 크게 4가지입니다.

 

-기계식:

기계식(Mechanical)방식은 멤브레인과 달리 키 하나하나에 모두 스위치를 달아서 정확한 타이핑과 높은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스위치 제조사 및 종류별로 특징이 달라 다양한 사람들이 원하는 타건감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키 하나하나에 스프링이 들어 있는 스위치가 탑재되어  있어서 키의 정확도를 올리고 키감이 좋으며 입력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멤브레인 방식에 비해 무게가 무겁고 제작 공정이 복잡하며 많은 부품이 들어가기 때문에 보통 10만원이 넘습니다.

기계식 키보드도 종류가 많은데, 스위치의 색에 따라 갈축/적축/청축/흑축으로 나뉘어집니다.

 

-멤브레인:

멤브레인(Membrane)방식의 키보드는 키 바로 밑에 러버돔이라고 불리우는 고무막과 그 아래에 있는 접점 패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키를 누르면 러버돔이 밀리면서 접점 패드와 맞닿게 되며, 회로에 전기가 흐르면서 입력되는 방식입니다.

 

멤브레인 방식의 키보드는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키보드입니다.

멤브레인 키보드는 내부에 2장의 얇은 필름이 있으며 이 필름의 한쪽면을 눌러서 두 필름이 맞닿으면 전기가 통하면서 키가  눌러지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필름 자체가 회로이고 구조도 간단해서 제작 비용이 저렴하며 대량 생산에 용이하기 때문에 키보드 자체의 가격도 저렴한 편입니다.

 

-플런저:

플런저(Plunger) 방식의 키보드는 입력 방식이 멤브레인과 흡사합니다.  슬라이더가 러버돔을 더 깊게 누르면서 압력과 반발력이 높아진 제품으로, 어느 정도 기계식 키보드의 느낌을 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멤브레인 방식보다 키감이나 반발력 등이 향상된 접점방식입니다. 기계식 키보드(흑축)을 누르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멤브레인과 기계식 접점의 중간쯤 키감을 받을 수 있는 방식입니다.

 

-펜타그래프:

펜타그래프(pentagraph) 방식은 키보드의 키캡을 X자 형태의 구조물로 지지를 하는 방식으로 주로 노트북용 키보드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펜타그래프 방식의 키보드는 노트북에서 사용하던 키보드 방식입니다. 최근에는 데스크탑용으로도 출시가 되고 있으며, 특징은 멤브레인이나 기계식 키보드에 비해 매우 슬림하다는 것입니다.

펜타그래프 키보드의 키캡은 낚시 의자 모양의 'X'자 지지대를 통해서 눌려집니다.

이 지지대의 높이가 낮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펜타그래프 키보드는 높이가 낮기 때문에 슬림 키보드 제작에 많이 사용되어 집니다.

 

-무접점 방식

무접점 방식은 말 그대로 전극과 스위치의 접점이 없다는 말입니다.
키가 일정 수준까지 눌리면 전압의 차이를 회로가 인식하여 입력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일반적인 키보드의 경우 키가 전극이 접하는 곳까지 눌려야 입력이 인식되는 방식인데 무접점 방식의 경우는 키가 접점시까지 도달하지 않고 일정 수준까지 키가 눌리면 전압의 차이를 회로가 인식하여 입력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키 터치가 미끄러지듯 가벼우며 빠른 타이핑에 효과적이고 기존 접점방식에 비해 입력 오류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 장점입니다.

 

 

 

 

 

2. 키 스위치

키 스위치란 기계식 키보드에 들어가는 스위치의 종류를 말합니다.

기계식 스위치는 색으로 축을 구분하며, 각 축별로 특징이 모두 다릅니다. 주로 많이 쓰이는 축은 청축, 갈축, 적축, 흑축이며 키보드 개발사에서 자체개발한 축과, 잘 쓰이지는 않지만 은축, 스피드축 등도 있습니다. 

 

제조사마다 약간씩의 차이는 있으나 기계식 키보드의 원천기술을 보유한 Cherry사의 기준에 맞춰 자사의 키를 자체생산하는 KAILH스위치나 OUTEMU스위치 역시 축의 색깔별로 같은 특징을 보입니다.

 

주로 기성품에 사용되는 키 스위치 종류는 위에서 설명한 CHERRY, KAILH, OUTEMU 3개가 있으나, 최근에는 게이트론, TTC 등 주로 커스텀용으로 쓰이던 스위치를 이용한 기성품도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제조사와 축 별로 특징이 모두 다른만큼 사용환경이나 취향을 고려하여 구매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접 타건해 보는 것이 가장 좋으나 여의치 않다면 타건 동영상이나 후기를 통해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청축(클릭) 

적축(리니어) 

갈축(넌클릭) 

흑축 

 특징

찰칵거리는 클림음

경쾌한 타건감 

낮은 키압

적은 부담

스위치의 구분감

저소음

높은 키압

빠른 반발력

 용도

 PC방 등 소음에 민감하지 않은 장소

장시간 부드러운 타이핑

RTS 게임 

가정 및 사무실 

빠른 타이핑

리듬, FPS 게임 

 

 

 

 

3. 기계식 스위치

기계식 키보드 안에 탑재되어 있는 키 하나하나에 스프링이 들어있는 스위치를 말하며, 스위치의 종류에 따라 청축, 적축, 갈축, 흑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현재 많이 유통되고 있는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는 체리 스위치, kailh 스위치, Outemu 스위치가 있다.

 

 

-체리(CHERRY) 스위치

<체리 MX(Mechanical X-point)기술은 기계식 키보드의 표준입니다.>

 

기계식 키보드의 대명사 CHERRY는 1967년부터 키보드를 제작하여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키보드 제조사입니다. 각종 연구개발과 실험을 통해서 기계식 키보드의  원천 기술을 가진 가장 대표적인 스위치로 이름이 높습니다.

 

주요 축인 청∙갈∙적∙흑축의 경우 라이센스가 풀려 KAILH 및 OTEMU에서도 색상별로 비슷한 특징을 가진 축을 자체생산하고 있으며 새로 개발된 녹축이나 스피드축 등의 스위치는 대중화되지는 않았으나 아직까지는 CHERRY에서만 독자생산하고 있습니다. (RAZER 키보드의 녹색 스위치와 체리 녹축은 가진 특징이 다릅니다)

 

체리스위치를 채택한 키보드의 경우 대부분 가격이 10만원대로 높은 편이지만 원조의 품질과 명성을 인정받는 고급 키보드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카일(KAILH) 스위치

KAIHUA ELECTRONICS 사에서 만든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로 처음에는 Cherry 스위치의 아류작으로 평가를 받았지만 꾸준한 제품 개량과 게이밍기어 전문회사인 RAZER 사와의 공동개발을 통해 제품의 품질 또한 크게 향상이 되었다.

 

특히 제닉스의 기계식키보드 제품에 탑재되면서 한국의 많은 소비자들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합리적인 가격과 게이밍에 적합한 스위치라는 평가가 주로 이루고 있다.

 

 

-오테뮤(OUTEMU) 스위치

중국의 GAOTE사가 만든 기계식 스위치로 다른 스위치와 다르게 투명 하우징과 불투명 하우징 버전 두가지로 나눠진다. 최근 한국에 Outemu 스위치를 탑재한 기계식키보드가 출시하였으며, 보급형 기계식키보드 제품에 탑재되어 있다.

 

Outemu 스위치는 Kailh 스위치와 비슷하지만 더 묵직함 키압을 가지고 있고, 소음 또한 대체적으로 다른 스위치에 비해 크다는 특징이 있다.

 

 

4. 외형 및 구조

-스텝스컬쳐2

키보드 타이핑 구조방식은 스텝1 -> 스텝2 -> 스텝스컬쳐1 -> 스텝스컬쳐2 방식으로 변화하였으며, 키보드의 키캡의 높이가 아래에서 위로 계단식으로 차이가 나는 배열을 말합니다. 키캡의 높이와 각도에 차이를 두어 인체공학적으로 타이핑하기 편하게 만든 키보드 구조입니다.

 

 

-비키스타일

OTD 키보드 동호회에서 제작된 공제 하우징에서 유래한 스타일로 최근 많은 키보드가 비키스타일로 제작되고 있다.
 일반 키보드는 키캡이 하우징 안으로 들어가 있으며 테두리가 있는 디자인이라면, 비키스타일 키보드는 키캡이 전부 드러나 있으며 테두리가 없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일반 키보드보다 더 깔끔하고 스타일리시한 느낌을 가지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선호한다.

 

 

-텐키레스(텐키리스) 키보드

텐키레스 키보드는 키보드의 텐키부분(숫자키패드)부분이 제외된 키보드를 말합니다. 덴키가 없어서 사이즈가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키보드보다 크기가 작습니다. 주로 전용 게이밍키보드로서 많이 사용되며, 가격 또한 일반 키보드에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체리식 스테빌라이저

스테빌라이저는 키캡이 스위치보다 큰 경우에 사용되는 구조물로 일반 사이즈보다 큰 키보드의 스페이스바, 시프트 키, 엔터키, Ctrl 키, Alt 키에 들어가며 스테빌라이저가 없으면 캐킵이 흔들리며, 측면에 입력 시 키캡이 휘어져 키캡이 망가질 수 있다.

 

스테빌라이저에는 대표적으로 체리식 스테빌라이저 방식이 있으며, 체리식 스테빌라이저의 경우 내구성이 우수하고 소음이 작고 키캡 교체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스테빌라이저의 구조 때문에 묵직한 키감과 반응이 늦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5. 키캡

 

 ABS키캡

PBT키캡 

POM키캡 

 장점

더 가볍고 얇게 만들어 진다

소리도 경쾌하다

ABS에 비해 열에 강하고 내구성도 뛰어나다

오래써도 ABS처럼 번들거리지 않는다 

 PBT보다도 내구성이 뛰어나다

 단점

내구성이 좋지 않다

쉽게 번들거린다

 ABS보다 두꺼워 조금 반응속도가 느려지고 소리가 작아진다

ABS키캡보다 비싸다

 

 

 

 키캡 각인방식

-염료승화 방식 : 고온으로 가열된 염료를 키캡에 침투시켜 각인을 넣는 방식. 오랜기간 각인이 유지

-레이저 각인 방식 : 각인이 쉽게 지워질 수 있다

-이중사출 방식 : 반영적으로 각인이 유지

 

 

6. 브랜드 및 인지도

고급 : 리얼포스

가격대 20만원대 이상

 

중급 : 필코, 커세어, 레오폴드

가격대 15만원대 이상

 

입문급 : 한성, ABKO, 샤오미, 로지텍

 

키보드 매니아 사이트 참조

 

측각도 고려

 

7. 가성비 키보드 & 마우스

-풀배열(104키) 기계식

레오폴드 FC900R 스탠다드 PBT 블랙 영문 측각 (넌클릭, 갈축)  104,970

http://prod.danawa.com/info/?pcode=2851778&cate=112782

 

CORSAIR STRAFE 갈축 143,700
CORSAIR STRAFE RGB   갈축 188,420

CORSAIR K70 RAPIDFIRE Mechanical Gaming Keyboard  적축  175,000

CORSAIR VENGEANCE K70  갈축 166,860

CORSAIR GAMING K70  갈축 168,000

CORSAIR K70 LUX BLUE LED   적축 165,300

CORSAIR K70 LUX   갈축 173,000

CORSAIR STRAFE SILENT RGB  사일런트축 179,950

 

(비키스타일)

한성컴퓨터 GTune MKF14S XRGB 59,900

한성컴퓨터 GTune MCF7  56,900~99,000

한성컴퓨터 GTune MKF30 Rainbow 기계식키보드 36,900

 

 

-풀배열(104키) 무접점

Abko Hacker K965 55g 77,900

한성 GTune Chf7 officemaster 45g 75,700

 

-텐키리스(87키) 멤브레인

한성컴퓨터 GTune MBL35 (스페이스 그레이/블랙 투톤) 29,700

 

-텐키리스(87키) 기계식

앱코 Hacker K520 인피니티 텐키리스 RGB 기계식 갈축 61,750

한성컴퓨터 XK1L BossMonster KLv.76 60g  62,000

 

-텐키리스(87키) 무접점

Abko hacker k935p 무접점 pbt 생활방수 텐키리스 45G 99,500(v2 102,500)

한성 GTune CHL8 HappyTypist 50g  89,000